Ⅰ. 서 론
'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'라는 말이 있듯이 전 세계적으로 한류열풍이 뜨겁게 일어나고 있다. 이 추세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여 한민족이 전 세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. K-POP의 열풍이 지구촌을 매섭게 강타하고 있다. 이제 한국적인
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. 이러한 국내 상황은 국내 음반회사들이 더 이상 내수 시장에서만의 수익으로 기업을 운영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. 결국 한국 대중음악의 활로를 찾고 한국 대중음악을 키울 수 있는 길은 더 넓고 수익성 있는 시장으로의 진출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.
한류가 나아갈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토론한다.
(중략)
일본한류의 시초 ‘겨울연가’
-최종회 시청률은 요미우리, 아사히 신문 등 주요 언론에서도 경이적인 일로 보도
-일본내 2004년 히트 상품 2위 선정
-다양한 매체로 인한 부수효과
-관광 수요 유발, 국가이미지 및 홍보 등의 경제적
나아갈 방향에
대해 살펴보고자 한다.
[ 기업개요 ] 일부 발췌 ( 홈페이지 참고 - http://www.tonymoly.com/intro/company_history_re.asp )
o 설립일 및 매장현황 - 2006년 7월 ( 약 300여개 매장 운영 )
o 차별화된 아름다움을 선사하기 위해 늘 새로움을 창조
o 차별화된 디자인 용기로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선사
o
쓰시오. (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작품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. 직접 본 작품 및 유튜브나 그 외 영상으로 본 것도 선택할 수 있음.) [15점] 3. 교재 13장의 ‘한국의 대중음악’을 참조하여 ‘케이팝(K-pop)’을 정의하고, ‘케이팝’이 동시대에 미친 영향을 자신만의 견해를 살려 서술하기로 하자.
효과나 가치가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.
`세계는 서울로 서울은 세계로`, `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`라는 말이 있듯이 전 세계가 한류열풍이 뜨겁게 일어나고 있다. 이 추세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여 한민족이 전 세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.
것이 아닌 국가 · 문화 간의 상생을 위한 서로 보완적인 존재임을 알 수 있게 되었다.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.
삶을 영위하고 행동하는 데에 이르기까지, 그 모든 것에는 중국인만의 독특한 문화가 흐르고 있다. 이들의 문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고, 더 나아가 그들의 문화와 우리의 문화가 일맥상통하는 부분을 찾고 그것이 자연스레 국내관광에 녹아들어야 효과적인 관광객 유치 전략이 될 것이다.
통해 해외시장을 공략하고자 했다. 원더걸스, 비, 소녀시대, 세븐과 같은 가수들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. 물론 이러한 가수들로 대변되는 K-POP이 일본, 중국, 동남아와 같은 아시아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막대한 수입을 거두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.
효과가 매우 큰 고성장·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. 하지만 국내 문화산업통계 조사 자료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산업은 2007년 기준 총 매출액이 3,111억원(전년대비 7.8%)으로 매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, 전체 문화산업 매출(58조원)에서 애니메이션은 0.6%로 출판37%(21조원), 방송 18%(10조